예술융합교육지도사
담당강사
정지윤 (세광출판사 음악교육연구소 강사/前 명지대학교 콘서바토리 강사)
강좌소개
본 강좌는 최근 세계적으로 교육학계에 주요 교수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예술융합교육을 소개하며, 음악전문가로서 예술융합교육의 중요성과 교수법 원론을 배운다. 다준지능을 키워줄 수 있는 융합수업을 창의적으로 이끄는 교수업을 연마한다.
교육내용
주 | 강의주제 | 강의내용 |
---|---|---|
1주 | 수업 개요, 자격증 시험 안내 및 예술융합교육 기본이론 강의 | -예술 융합교육의 교육효과 (다중지능개발. 6C Skills, 자기주도적 학습습관, 포괄적 음악능력. artfulthinking 등), 예술융합교육 활용분야와 비전
-교재: Smart 8 1권 1과 |
2주 | 유아 음악 교수법 및 예술융합수업의 적용 | -미술, 음악, 춤의 연계체험, 음률 활동, 리듬 활동법
-바로크미술, 음악, 춤의 연계체험, 그림의 원근법 음악에 적용 -바로크 시대 음악과 미술의 연관관계 연구 -3박자리듬 활동법, 바로크 미뉴엣 춤 익히기. 음악의 원근법 -교재: Smart8 1권 2-4과 |
3주 | 명화와 음악을 통한 시대별 비교, 발레체험 명화와 음악에서의 대조와 질감 연계 활동법 |
-아티큘레이션 표현 방법 지도 시대별 명화와 바하 음악을 비교하며 시대상 비교, 인상주의 명화와 음악 비교. 아티큘레이션 표현 방법 지도
-음의 높낮이, 대조와 질감 표현 활동 발레 기본동작. 발레로 아티쿨레이션 표현, -앙리 마티스 회화 비교 -교재: Smart8 5-6과, 2권 1과 |
4주 | 음악과 명화에서의 패턴 찾기, 론도형식 그림과 모션으로 표현하기. 즉흥연주 지도 모네 해돋이 인상과 인상주의 음악의 관계 | -cut-out과 즉흥연주
-동작과 그림으로 형식 나타내기 -음악의 율동성, 방향성. 그림으로 셈여림 학습활동 -과학적 호기심을 키워주는 예술체험 -칸다스키 명화와 랙타임음악 감상하며, 카드를 통한 셈여림 활동 -교재: Smart8 2권 2-4과 |
5주 | 미켈란젤로 피에타/구노의 아베마리아 피사로 밤나무/차이코프스키 사계 리비에르 같은 마음/그리그 노르웨이 춤곡 |
-긴 프레이즈와 라인 모션으로 표현하기,
-음색과 패턴의 반복 찾기 -스트레칭을 통한 음악체험, 조각작품과 회화의 차이점 -교재: Smart8 2권 5-6과, 3권 1과 |
6주 | 다빈치 모나리자/마르첼로 오보에 협주곡 루소의 풋볼하는 사람들/조플린 즐거운승리 카유보트 비오는날 파리의 거리/그라나도스 스페인춤곡 |
-협주곡을 통해 solo&tutti 체험, 멜로디와 반주,
-음색, 도돌이표, 강/약 박 모션, 음악의 형식 -명화를 보며 소리 상상해보기 즉흥연주 활동 체험 -랙타임 음악 체험, 빗소리 상상하며 -피아노에 무게 떨어뜨리기 빗방울 즉흥연주 -교재: Smart8 3권 2-4과 |
7주 | 몬드리안 구성/거슈인 I’ve got rhythm 베르메르 우유 따르는 여인/파헬벨 캐논 클레 황금물고기/생상 수족관 |
-재즈 리듬체험
-몬드리안의 직선과 도형으로 오선과 건반체험 -캐논을 통한 모방과 변주 체험 -변주곡 모션으로 표현하기 -캐논통한 고정박 분할 리듬 활동 -판화, 클레작품을 통한 음악의 상징체험 -교재: Smart8 3권 5-6과, 4권 1과 |
8주 | 하위쉼/꽃과 꽃병 쇠라/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마르크 파란말/헤롤드 나막신 댄스 세잔 생트 빅투아르산/차이콥스키 현을 위한 세레나데 르누아르 피아노치는 소녀들/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 |
-장물화를 통한 음색 터치 비교하기. 점묘화의 과학성
-여러 리듬 체험 활동, 리듬악기 즉흥 연주 -판화, 정물화, 점묘화체험, 음악의 상징체험, 명화를 통한 변주곡 체험 -여러 리듬 체험 활동, 리듬악기 즉흥 연주 -갤럽 리듬과 셋잇단 음표, 변주곡 -교재: Smart8 4권 2-6과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