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를 살리는 문화관광

담당강사

정종건 (前 대전MBC TV제작부 부국장)

강좌소개

국내외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그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는 문화관광상품의 패러다임과 트렌드 변화 속에서 매력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문화관관상품 기획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교육내용

강의주제 강의내용
1주 문화관광의 개념 및 특성 -문화개념 및 특성
-문화관광의 개념 및 특성
-문화예술 관광객의 개념 및 특성
2주 문화관광상품 개념 -문화관광상품 개념
-문화관광상품 특성
-문화관광상품 해설
3주 문화관광상품 개발 -문화관광상품 개발의 의미
-정부의 문화관광상품 개발 사례
-문화관광상품 개발과정
4주 문화관광상품 개발 계획 과정의 이해 -섬문화 관광상품 개발 계획 사례
-농촌문화 문화관광상품 개발 계획 사례
5주 문화관광상품 패러다임 변화와 성고 키워드 -문화관광상품 패러다임 변화
-문화관광상품의 성공 키워드
6주 문화관광 인프라와 문화관광상품 -지역정체성 및 랜드마크
-랜드마크를 통한 명소성/화제성 부각
-관광재생- 기존 자원 활용
7주 스토리텔링과 문화 관광상품 -이야기의 연출(이야기는 생명이자 상품)
-이미지 구축
-포토 스토리텔링
8주 감성콘텐츠와 문화관광상품 -감성마케팅 활용(지금은 감성시대. 도시에 감성을 입히다)
-감성콘텐츠 키워드(감동 마케팅, 감동 서비스)
9주 문화와 문화관광 상품 -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
-문화관광의 사례
-문화 관광프로그램 사례
10주 축제와 문화관광상품 -문화관광 축제의 기능 및 효과
-문화관광 축제의 성공요인
11주 테마공간과 문화 관광상품 -테마공간의 특성 및 유형
-테마파크의 사례
12주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문화관광상품 -건축물의 문화관광 자원화
-예술콘텐츠의 문화관광 자원화
-예술공간 자원화, 거리의 문화관광 자원화, 예술공연의 자원화
13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관광상품 -지역 이야기의 문화관광 상품화
-이야기의 문화관광 코스화
-라이프스타일 관광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