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안내 및 수강신청

읽고, 쓰고, 소통하며 치유하는 엄마 마음 테라피

교육과정

읽고, 쓰고, 소통하며 치유하는 엄마 마음 테라피

강사

이영민(세계사이버대학 초빙교수)

강좌 소개

다시 태어나지 않고도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 싶다는 엄마, 자신이 가진 마음의 상처와 삶을 아이에게 대물림하고 싶지 않다는 엄마, 병원에 가지 않고도 스스로 마음을 치유하는 법을 배우고 아이와 엄마의 행복한 삶을 찾고 싶다는 엄마를 위한 강의이다. 본 강의를 통해 엄마로서 잊었던 자신의 정서와 마음을 표현하는 독서로 소통하며 자기이해의 과정을 배운다. 이후 간단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셀프 치유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
본 과정에서는 소통형 독서 리뷰를 통해 엄마, 여성 스스로 자기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깨닫고, 이를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하여 엄마로서, 여성으로서 육아와 일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자존감을 지속적으로 지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궁극적으로 엄마, 여성 스스로 셀프 독서 테라피 과정을 스스로 지속 할 수 있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 토론( 매주 권장 주제 책 읽기는 필수사항)

교육 내용

주제 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상처 입은 너에게 손 내밀기 “ 왜 나는 아무도 믿을 수 없을까?”에 대한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생기는 원인과 이유 해결책까지 주제 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주제책: <나 좀 칭찬해 줄래?> (이동귀, 이성직, 안하얀, 타인의 사유, 2020)
2주 봉인된 마음의 상처 찾기 “왜 나는 결혼했는데, 더 아프고, 더 외로울까?”에 대한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생기는 원인과 이유, 그리고 이를 해소할 방안까지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주제책:<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배르벨 바르데츠키, 걷는나무, 2013)
3주 마음에 구조대 보내기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않을까?”에 대한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생기는 원인과 이유 해결책 까지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힘 빼고 행복>(고코로야 진노스케, 매경출판, 2016) <인간으로 산다는, 그 어려운 일>(보디팍사, 나무의철학, 2020) 
4주 아이와 함께 성장하기 “ 왜 나는 아이가 이토록 버거울까?” 에 대한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드는 원인과 이유, 그리고 이를 해소할 방안까지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하버드 상위 1%의 비밀>(정주영, 한국경제신문, 2018) <엄마가 아이를 아프게 한다>(문은희, 예담프렌드, 2011) 
5주 부모와의 관계 청산하기  “ 왜 나는 이토록, 아버지가 혹은 어머니가 미울까?”에 대한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드는 원인과 이유, 그리고 이를 해소할 방안까지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거의 모든 것의 역사>(빌 브라이슨, 까치글방, 2003) <나는 착한 딸을 그만두기로 했다>(아사쿠라 마유미, 노부타 사요코, 북라이프, 2017)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마사 스타우트 지음, 이원천옮김, 사계절, 2020) 
6주 나의 삶, 찾고, 일어서기 “ 내 삶은 너무 불행해, 나는 이번 삶은 포기했어.”라는 주제로 이러한 마음이 드는 원인과 이유, 그리고 이를 해소할 방안까지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행복의 기원>(서은국, 21세기북스,2014) <회복탄력성>(김주환, 위즈덤하우스, 2019) 
7주 고통 녹이기 “공부는 아이 때나 하는 거라는 너에게” 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책으로 변한 내 인생>(이재범, 책수레, 2020) <아이가 잠들면 서재로 숨었다>(김슬기, 웨일북, 2018) 
8주 나를 지우기 “공부는 너의 길이 아니라는 너에게”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나쁜 와이프가 행복하다>(하은명, 팬더북스, 2014) <몰입>(미하이 칙센트 미하이, 한울림, 2004)
9주 나를 그리기 “공부하기엔 너무 늦었다는 너에게”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강수진, 인플루엔셜, 2013) <그릿>(앤절라 더크워스, 비지니스북스, 2016) 
10주 마음 채우기 “마음이 텅 비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너에게” 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10대를 위한 나의 첫 고전 읽기 수업>(박균호, 다른출판사, 2021) <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남는 메모 독서법> (신정철, 위스덤하우스, 2019) 
11주 마음쓰기 “지금처럼 살고 싶진 않다는 너에게”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오늘부터 쓰면 된다>( 유인창, 끌리는책, 2020) <무적의 글쓰기>(센다 다쿠야, 책밥, 2020) 
12주 행복 알아채기 “오늘의 선물을 너에게” 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시간이 멈춘 방>(고지마 미유, 더숲, 2020) <행복이란 무엇인가>(탈 벤샤하르 강의, 왕엔밍엮음, 느낌있는책, 2014) 
13주 행복 만들기 “행복의 열쇠를 너에게” 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성공적 삶의 심리학>(조지 베일런트 지음, 한성열 옮김, 나남, 2017) <행복의 조건>(조지 베일런트 지음, 이시형 감수, 이덕남 옮김, 프런티어, 2010) 
14주 함께 행복하기 “꿈의 열쇠를 너에게” 라는 주제로 지난 삶의 고통을 순화하고 새롭게 나아가는 방안을 주제책 탐색과 소통을 통해 알아본다. <인생에서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애나 메리 로버트슨 모지스, 수오 서재, 2017)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서진규, 랜덤하우스, 2015) 
15주 내면독서와 치유글쓰기의 기적 “마음을 읽는 내면 독서와 마음을 치유하는 글쓰기가 준 새로운 삶“이라는 주제로 전체 강의의 내용을 정리하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향을 전체 정리해 본다.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