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교육과정
인적자원개발론
강사
박근수(숭실원격평생교육원 겸직교수)
강좌 소개
학습자는 HRD의 개념, 기업, 민간단체 지자체, 국가 등에서의 HRD 전략, 방법, 평가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는 HRD(인적자원개발)의 주요 영역과 원리를 활용하여 실무와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강의 및 토론: 교재와 PPT 강의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강의 이수 및 출석 15%, 과제 15%, 참여 10%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강의소개, HRD 개념과 구성 | HRD 개념과 중요성, HRD 구성요소와 특성, HRD와 HRM의 기능, HRD의 전개과정 |
2주 | HRD의 발전과정 | 유럽의 HRD 발전과정, 미국의 HRD 발전과정, 한국의 HRD 발전과정 |
3주 | 학습이론과 HRD | 학습의 개념과 원리, 성인학습자와 HRD, 학습이론과 교수체제개발 |
4주 | HRD 요구분석 | 요구분석의 개념과 모형, 요구분석의 실행 |
5주 | HRD 프로그램의 설계 | 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 프로그램 설계과정 |
6주 | HRD 프로그램의 개발 | 교육과정개발의 의의,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강의와 교수자 선정, 과정개발 형성평가 |
7주 | HRD 프로그램 실행 | 학습실행과 촉진의 기본원리, 기업의 HRD 지원제도, 교육훈련의 전이 |
8주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9주 | HRD 프로그램평가 | 평가의 목적과 과정, 평가모델 구조, 평가도구의 설계, 평가의 윤리성 등 |
10주 | 개인 개발 | 직무현장훈련, 집합교육훈련, 에듀테크 활용학습, 기술 및 전문훈련 |
11주 | 경력개발 | 경력개발의 본질, 경력개발의 체계와 모형, 경력개발의 실제와 활동 |
12주 | 조직개발 | 조직개발의 기본 개념과 전개과정, 변화관리의 이행, 개인변화 개입, 집단변화 개입, 조직변화 개입 |
13주 | HRD 트렌드 | HR의 새로운 요구와 전략적 통합, 거시적 환경변화와 대응, HRD 트렌트 |
14주 | HRD 실태와 촉진 | 국내외 HRD 촉진모델, 국가인적자원개발정책과 과제 등 |
15주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