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교육과정
학습코칭
강사
박근수(숭실원격평생교육원 겸직교수)
강좌 소개
학습과 코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코치로의 역할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계획, 학습과정을 점검하고 학습방해요인 등을 찾아 학습자 스스로가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코칭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학습과 코치의 개념 그리고 학습코치가 무엇인지를 정의할 수 있다.
2. 학습코칭의 이론과 학습코칭의 실제를 인식한다.
3. ChatGPT의 기능을 활용한 학습코치 프로세스를 일상화 한다.
강의 및 토론: 교재와 PPT 강의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강의 이수 및 출석 15%, 팀 발표 15%, 참여 10%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학습과 코치 | 학습과 코치의 개념, 유사 용어와의 관계, 학습과 코치의 관계 |
2주 | 학습코칭이란 무엇인가 | 학습코칭, 문제가 아닌 해결방안, 코칭의 대상 |
3주 | 학습을 어떻게 할 것인가 | 평생학습,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
4주 | 코칭를 어떻게 할 것인가 | 코칭과 맨토링 차이, 코칭과 학습의 조화, 코치는 비지시적으로 |
5주 | 잠재력 실현을 위한 학습코칭Ⅰ | CARE모형의 단계, 통합적 접근, CARE모형의 주제 |
6주 | 잠재력 실현을 위한 학습코칭Ⅱ | 대화 모델 개요, GROW모델, GROW모델의 질문 |
7주 | 자기주도학습(SDL)코칭 | SDL(자기주도학습), SDL의 구성요소, 자기주도학습코치의 이해 |
8주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9주 | 학습코치의 코칭스킬 | 코칭스킬 이해, 코칭스킬 역량, 코칭스킬 적용 |
10주 | 학습코칭 임파워먼트Ⅰ | 자기효능감, 확인, 학습준비성 |
11주 | 학습코칭 임파워먼트Ⅱ | 자발적 동기, 주도성, 칭찬과 인정 |
12주 | 학습코칭 임파워먼트Ⅲ | 라포 형성, 신뢰, 코칭언어 |
13주 | 학습코칭 임파워먼트Ⅳ | 경청, 질문, 피드백 |
14주 | 새로운 AI 학습코칭 실제 | ChatGPT의 이해, ChatGPT의 기능, ChatGPT을 활용한 학습코칭 |
15주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