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입영훈련
HOME >학군사관 소개 >교육/입영훈련

학군사관 소개

학년별 생활목표 및 구현중점

ROTC(학군사관 후보생) 교육은 평상시 대학내에서 이루어지는 교내교육과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동·하계 입영훈련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또한 아래와 같은 학년별 생활목표 및 구현중점을 달성하기 위해 평상시 인성교육, 교내교육, 입영훈련(군사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년별 생활목표 및 구현중점
3학년

· 생활목표 : 단체정신, 준법정신
· 구현중점 : 군인적 특성 및 적응력 배양, 복종 및 규정의 실천

4학년

· 생활목표 : 단체정신, 준법정신, 솔선수범, 자율 및 책임
· 구현중점 : 봉사 및 희생정신 배양, 책임의식 및 리더십 고취

교내 교육

평상시 대학 수업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교내교육은 대학(학군단)내에서 자기의 전공과목 병행하여 군사적인 기본소양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군사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장차 소대장으로서 기본적인 지휘 및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교내교육의 중점은 군인으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군사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지휘통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교내교육 기간은 대학의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1, 2학기로 구분하며, 각 학기간 12주간 실시함을 원칙으로하며 학사일정과 학생중앙군사학교 통제일정을 고려하여 학군단장 책임하에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교내교육 체계는 학군단 자체교육을 기본으로 해당 학군단장 및 훈육관이 교관이 되어 사관후보생으로서 필요한 과제를 교육하며, 과목별 이론 및 교내에서 실습 가능한 내용 위주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과목의 편성책임은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 지정하며, 필요한 과제를 선별하여 교내에서 반드시 실시해야할 내용 위주로 과목을 편성한다.

과목은 매 학기별 4∼5개 과목을 주당 4시간씩 학기별 44시간으로 편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교내교육의 성적반영은 학교별 차이점은 있으나 교양과목으로 편성하고 대학별 2∼3학점으로 관리하며,반드시 교내교육을 이수하여야만 임관이 가능하다. 학군사관 후보생은 교내교육을 통하여 군사적인 기초지식 뿐만 아니라 예비장교로서의 기본소양을 쌓아감으로서 군에서 필요로 하는 군사전문가를 양성하는 기초가 된다.

후보생 훈육

훈육이란 일반적으로 정신적 능력이나 도덕적 품성을 완성시키는 훈련으로 군사적인 개념은 “군 생활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특정한 훈련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자기 스스로를 통제하여 규정을 준수하고 집단생활에 적응하도록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훈육은 군사학 교육과 더불어 장교양성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장교양성과정에서의 훈육은 군사교육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는 훈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기별로 훈육목표를 설정하여 단계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현대사회에 부합되는 문무를 겸비한 장교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군사관 후보생 생활을 하는 후보생들은 학군단 생활 적응을 목표로 교내교육과 병행하여 군인정신과 기본자세, 생활적응 교육을 받게된다. 후보생 생활 기간동안은 훈육관들의 밀착된 교육과 훈육, 지휘근무자들의 따뜻한 지도를 받는다.

입단후 3학년은 군인화 단계로써 군인 기본자세 및 군인관의 확립목표를 가지고 생활한다. 이 기간에는 후보생 생활에 대한 적응이 안된 기간으로 훈육관 및 자치 지휘근무자에 의한 집중적인 지도를 받게 되는데 믿고 따르는 생활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기본자세, 규정준수, 군대예절 등의 교육이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4학년은 장교화 단계로써 4학년 1학기에는 장교로서의 창의적인 업무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학생중앙군사학교의 전통을 계승 발전해야 할 시기로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율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또한 장교로서의 가치관과 국가에 대한 사생관을 가슴속에 품고 자기계발에 힘을 쓰며 인내심, 희생정신, 절차탁마 등의 정신을 고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4학년 2학기는 “후보생 생활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시기이다. 이 기간에는 후보생 생활을 마무리하는 기간으로써 그 동안 후보생 생활에서 배우고 익힌 것을 바탕으로 소대장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부하지도 능력 배양을 생활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항상 솔선수범을 바탕으로 자치지휘근무를 통한 지휘능력 배양, 소대장 업무수행 연구와 같은 야전 즉응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생활하게 된다.

군사 교육

기초군사훈련

기초군사훈련 기초군사훈련은 매년 12월 말 에서 다음년도 1월 까지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는 가입단 자들의 뜨거운 항성소리가 메아리 친다. 청운의 꿈을 안고 전국 각지에 위치한 각 학군단의 모든 학군사관 후보생들이 입성하여 젊은이들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는 것이다. 바로 기초군사훈련 ! 기초군사훈련은 학생신분에서 학군사관 후보생으로 새롭게 태어나기 위한 특별한 훈련이다. 이 기간동안은 가족과 친구. 애인과 작별하고 오직 자기 자신만을 의지한 채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생소한 환경과 고된 훈련으로 인해 때로는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도 하고. 모든 것을 포기한 채 다시 안락한 생활로 돌아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자기 혼자서는 감당하기 어려움을 동료와 절차탁마하며 하나하나 극복해 나감으로서 조금씩 후보생으로서의 모습을 찾아간다. 기초군사훈련은 1,2차로 구분하여 2주 동안 진행되며 군인이 되기 위해 처음 받는 훈련이기 때문에 가장 기초적인 군사훈련과 후보생 생활 적응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전투복 착용요령으로부터 시작하여 1주차에는 제식훈련, 총검술 등 군인기본자세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2주차에는 기초전기훈련으로 개인화기 사격, 각개전투. 경계등을 실습하게 된다. 또한 훈련기간동안 가용한 시간을 활용하여 후보생 생활에 필요한 각종 행동요령과 예절 등을 습득함으로써 후보생 생활에 대한 적응훈련도 병행하게 된다. 훈련을 당당하는 요원은 현재 학군단 교관 및 훈육관들로 개인화기 사격을 포함하여 기초군사훈련에 포함된 전과목을 개인의 군사전문 지식 및 근무경험 등을 고려하여 편성하며, 훈련 기간동안 기상시부터 취침 이후까지 일거수 일투족을 지켜보며 좀더 강한 후보생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때로는 힘든 고통과 정신적으로 감당하기 벅찬 어려움을 체험하면서 가장 힘든 상황에서 스스로 난 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담임교육제 통합훈육제를 적용하여 지도한다. 따라서 훈육관과 교관을 믿고 훈련에 임한다면 훈련을 무사히 수료하고 부모님께 당당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하계입영훈련(3학년 전투지휘자훈련, 4학년 야전지휘자훈련)

하계입영훈련(전투지휘자, 야전지휘자) 매년 7월부터 8월 말까지 학생증앙군사학교에서 3학년 및 4학년 후보생들이 군인화와 장교화에 증정을 두고 성숙한 장교 후보생으로서의 병 기본훈련 및 분소대전슬훈련. 리더십 등을 교육받게 된다. 이제는 소위 계급장을 향한 하계입영훈련 ! 하계입영훈련은 6개월에서 1년간의 교내교육 및 훈육을 통하여 완성된 진정한 학군사관후보상으로서 받는 흔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간 역시 가족과 친구. 애인과 작별하고 군이 요구하는 문무를 겸비 한 장교가 되기 위해 내실에 충실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기초군사훈련을 통해 군인으로서의 첫발을 내딛었다면 이제부터는 의젓한 예비장고 즉 학군사관후 보상으로서의 의미있는 고육을 받는 것이다. 이전의 훈련보다 내실 있고 충실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완 전한 군인으로서의 모습과 장교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하 나가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하계입영훈련은 3학년 전투지휘자훈련, 4학년 야전지휘자훈련으로 구분하여 총 4주동안 진행되며 가입단 시기의 기초군사훈련과 교내고육들 통해 숙달된 군사지식을 토대로 병 기본훈련과 장교로서의 부대 지휘능력 및 리더십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는다. 3학년 전투지휘자 훈련은 병 기본훈련을 숙달함으로써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전투기술을 배우며, 4학년 야전지휘자훈련은 분 소대 전분련을 통하 소부대 지휘자로서의 지휘능력을 극대화 시킨다 훈련을 담당하는 요원은 기초군사 훈련시와 동일하게 현재 학군단 교관 및 훈육관들로 하계입영훈련에 포함된 전과목을 개인의 군 사전문 지식 및 근무경험 등을 고려하여 편성하며, 훈련 기간동안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상주하며 후 보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과 훈육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한낮의 기온이 호출을 곤란하게 할 정도의 무더운 여름에 때로는 힘든 고통과 정신적으로 감당하기 벅찬 어려움을 부여하는 등 가장 힘든 상활에서 스스로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흔신 의 열정을 다한다. 따라서 고통과 어려움을 스스로 이겨내고 참아낸 진정한 군인으로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