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안내 및 수강신청

행복한도자기공예

교육과정

행복한도자기공예

강사

길순정(목원대미술학, 세락믹기능사(사)대전공예협동조합이사장)

강좌 소개

도자기 공예를 이해하고 작품제작한다.

교육 내용

주제 내용
1주 도자공예와취미 공예를 이해하고 즐길수 있는 방법과 15주차 강의계획설명과 도자기공예 필요성 토론하기
2주 도자기공예의이해(달접시만들기1) 가장기본적인 코일링 기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도자성형제작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면 진행한다.
3주 도자기공예의성질(달접시만들기2) 도자기의 제작과정중 건조단계 과정에서 다듬어줘야하는 부분을 설명하고 진행하면서 고령토의 특성을 알게한다.
4주 동영토의특성을 이해하고만들기(화분만들기1) 고령토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화분의 재료와 실습으로 이해하기.
5주 화장토바르기(화분만들기2) 분청토의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작품을 만들면서 옛선조들의 위대함을 알리고 자긍심을 높인다.
6주 판상기법을 익히기(롱 컵만들기1) 밀대를 이용한 판상기법의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이해시킨다. 판의 두께가 일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안내와 컵의형태를 성형한다.
7주 판상기법(롱컵만들기2) 반건조상태에서 지난시간 만들어 놓은 컵손잡이 붙이는 방법과 물의 용도를 자세히 설명한다.
8주 조형토의 장점을이용하기(조형 작품만들기1) 작품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구상과 스케치하기 제작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1단계성형하기(하단)
9주 조형토의특성을 살려 성형하기(조형작품만들기2) 반건조상태의 지난시간 1단계를 이어 2단계성형하기(상단) 반건조를 잘유지 할수 있도록 건조되지않게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천하게한다.
10주 헤라도구를 이용한 문양넣기(조형작품만들기3) 헤라도구의 쓰임을 설명하고 8차시 디자인한 그림대로 문양을 넣어 완성한다.
11주 석고틀성형하기(샐러드볼 만들기) 석고틀의 쓰임새를 설명하고 판을 밀어 석고틀에 얹어 다리굽을 만든다. (적당한 시간을 유지하고 뒤집어완성한다)
12주 음각문양성형하기(샐러드볼 만들기) 접시에 밑그림을 그리고 음각도구를 이용해서 문양을 만든다. 반건조상태의 기물이 유지될수있도록 안내와 주위를 준다.
13주 핀칭기법 테라코타(인형만들기) 코일링 기법을 응용한 작품으로 하단부분이 안정감있게 만들어 상단부분을 올리고 머리와 입표정을 자세하게 표현한다.
14주 시유와소성하기 도자기 특성상 2번에 소성과 시유과정을 설명하고 다양한 유약으로 시유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유약흐름에 표현을 설명한다.
15주 결과물 감상과 작품 품평회 및 수업과정 한학기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해주면서 사진자료와 함께 현대인의 도자기공예의 쓰임새와 흐름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