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도자기 공예
교육과정
행복한 도자기 공예
※ 교육장소: 토예도자기공방(중구 계백로)
강사
길순정(목원대 미술학, 대전공예협동조합 이사장, 한국미술협회 현대공예 이사, 대전미술협회 여성특별위원회 부회장)
강좌 소개
도자기 공예를 이해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교육 내용
주 | 주제 | 내용 |
---|---|---|
1주 | 도자기 공예와 취미 | 공예를 이해하고 즐길수 있는 방법과 15주차 강의계획 설명 및 도자기공예 필요성 토론하기 |
2주 | 도자기 공예의 이해(달접시 만들기1) | 가장 기본적인 코일링 기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도자성형 제작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며 진행한다. |
3주 | 도자기 공예의 성질(달접시 만들기2) | 도자기의 제작과정 중 건조단계 과정에서 다듬어 줘야하는 부분을 설명하고 진행하면서 고령토의 특성을 알게한다. |
4주 | 동영토의 특성을 이해하고만들기(화분 만들기1) | 고령토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화분의 재료와 실습으로 이해하기. |
5주 | 화장토 바르기(화분 만들기2) | 분청토의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작품을 만들면서 옛 선조들의 위대함을 알리고 자긍심을 높인다. |
6주 | 판상기법을 익히기(롱컵 만들기1) | 밀대를 이용한 판상기법의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이해시킨다. 판의 두께가 일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안내와 컵의 형태를 성형한다. |
7주 | 판상기법(롱컵 만들기2) | 반건조 상태에서 지난시간 만들어 놓은 컵 손잡이 붙이는 방법과 물의 용도를 자세히 설명한다. |
8주 | 조형토의 장점을 이용하기(조형작품 만들기1) | 작품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 구상과 스케치하기 제작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1단계 성형하기(하단) |
9주 | 조형토의 특성을 살려 성형하기(조형작품 만들기2) | 반건조 상태의 지난시간 1단계를 이어 2단계 성형하기(상단) 반건조를 잘 유지 할수 있도록 건조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천하게한다. |
10주 | 헤라 도구를 이용한 문양넣기(조형작품 만들기3) | 헤라 도구의 쓰임을 설명하고 8차시 디자인한 그림대로 문양을 넣어 완성한다. |
11주 | 석고틀 성형하기(샐러드볼 만들기) | 석고틀의 쓰임새를 설명하고 판을 밀어 석고틀에 얹어 다리굽을 만든다.(적당한 시간을 유지하고 뒤집어 완성한다) |
12주 | 음각문양 성형하기(샐러드볼 만들기) | 접시에 밑그림을 그리고 음각도구를 이용해서 문양을 만든다. 반건조 상태의 기물이 유지될 수 있도록 안내와 주위를 준다. |
13주 | 핀칭기법 테라코타(인형 만들기) | 코일링 기법을 응용한 작품으로 하단 부분이 안정감있게 만들어 상단 부분을 올리고 머리와 입표정을 자세하게 표현한다. |
14주 | 시유와 소성하기 | 도자기 특성상 2번의 소성과 시유과정을 설명하고 다양한 유약으로 시유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유약 흐름에 표현을 설명한다. |
15주 | 결과물 감상과 작품 품평회 | 한 학기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해주면서 사진자료와 함께 현대인의 도자기 공예의 쓰임새와 흐름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