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
HOME >마음이해하기 >온라인 자가진단
상담실소개 이미지
시간관리란?

시간관리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시간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놓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관리 하는 사람은 더 많은 것을 성취하며 더 많은 자유시간을 누리는 균형 잡힌 삶을 살게 됩니다.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졸업 후 사회생활의 성패는 자신을 위한 리더십인 시간관리에 달렸습니다.

나의 지금 시간관리는?

각 항목을 잘 읽고 최근 나의 경험들을 떠올려 해당되는 칸을 클릭하세요.

심리검사 종류 : 분류, 심리검사명, 검사내용, 소요시간, 실시방법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다 그런 편이다 그렇다
1. 나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는가?
2. 중요한 일을 하고 있을 때 상대방의 요청에 대하여 ‘NO'라고 말할 수 있는가?
3. 방해를 받고 난 후 조금의 시간낭비도 없이 하던 일로 다시 돌아가는가?
4. 과제 마감시간을 지키는가?
5. 자유로운 시간을 학업에 대한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가?
6. 하루 중에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조용한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가?
7.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단계적으로 무엇인가를 정해놓고 매일하고있는가?
8. 나의 시간관리 방식에 대하여 반성과 검토하는 시간을 갖는가?
9. 시간을 최대로 잘 활용한다고 여겨지는가?
10. 매일 매일의 활동을 계획한 대로 실천하는가?

검사 확인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위한 7가지 Tips

1. 자기 인생에 대한 그림을 그리자.

나 자신에게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의 인생목표는 무엇인가?’라고 질문해 보자. 그리고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목표들을 써보자. 분명한 목표는 인생이라는 항로에 등대와 같다. 목표가 세워졌다면 다음은 장기?중기?단기계획으로 구분해서 인생을 설계한다. 장기계획은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정년으로 구분하여 세우고, 중기계획은 대학생활과 사회초년생 까지의 기간을 직업과 관련하여 세부적으로 작성한다. 단기계획은 한 학년, 한 학기, 한 달, 한 주, 일일계획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2.스케줄표를 써보자.

스케줄표는 시간 관리에 필수로 시간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주 초에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그리고 마감시간을 결정한다. 이때 프로젝트, 과제 또는 시험공부 등은 여러 차례 나누어 할 수 있는 적당량을 계획하고 마감시간을 지켜 실천하는 습관을 들이자.

3. 중요한 일을 먼저 하자.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중요하지 않은 일에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일에 투자할 시간이 모자란다.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일을 먼저 하자.

4. 최후까지 미루는 습관을 버리자.

처리하지 않고 미뤄둔 일은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자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시간낭비를 하게 된다. 과제 등 언젠가 해야 할 일이라면 가능한 한 즉시 처리하자. 과제를 남겨두고 놀면서 걱정을 하는 사람은 제대로 놀지도 못해 스트레스만 쌓인다.

5. 자투리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 하자.

공강시간, 친구를 기다릴 때, 버스 안에서 남는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말자. 자투리 시간에 볼 수 있는 책, 듣고 싶은 테이프, 생각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다니면 흘려보내던 시간을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6. 나만의 시간대별 품질에 따라 맞는 일을 하자.

개인마다 시간대별 품질이 다르다. 나만의 피크타임인 시간대별 품질을 알아야 한다. 하루 중 활기가 넘치는 품질 좋은 시간에 공부나 과제 같은 중요한 일을 한다. 품질이 조금 떨어지는 시간에는 사람을 만나거나 책을 사러 가는 등의 활동적인 일을 한다.

7. 하루 20분의 여유로 나를 들여다보자.

아침에 일어나 10분 정도 명상이나 산책을 하면서 그 날 해야 될 일을 떠올려 본다. 그러면 그날에 대한 목적의식이 뚜렷해져 낭비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잠자기 전에도 10분 정도 여유를 가지고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면서, 낮에 했던 일들에 대한 성취감을 음미 또는 반성으로 감정의 찌꺼기를 정화시키자.

시간관리의 명언

  • 1.승자는 시간을 관리하며 살고, 패자는 시간에 끌려 산다. -J. 하바스
  • 2.내알을 위한 최선의 준비는 오늘의 일을 모두 마치는 것이다. -W. 오슬러
  • 3.과거는 과거다. 과거보다는 미래가 더 중요하다. 미래보다는 현재가 더 중요하다. 현재보다는 오늘이 더 중요하다. 오늘보다는 지금이 더 중요하다. 지금과 오늘을 소중히 여기고, 이것이 자기 자신을 위해서 있다고 확신하자. -A. 모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