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안내 및 수강신청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정

평생교육방법론

강사

배철우(백석예술대학교 외래교수)

강좌 소개

<평생교육방법론>은 실제 평생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교육방법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평생교육방법의 개념, 현황, 원리와 유형 및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평생교육자와 성인학습자 간에 효율적이고 적합한 교육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주교재에 제시된 방법을 실제 활용하는 훈련과 더불어 제시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인 평생교육방법을 찾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1.평생교육방법의 개념, 현황, 원리와 유형을 습득할 수 있다.
 2.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토대와 평생교육자 및 성인학습자의 개념과 관련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3. 평생교육방법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실제 활용하며, 새로운 교육방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교육 내용

주제 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 평생교육방법의 기초적 이해 수업계획서 공유 및 수업목표, 수업진행 방법, 과제 및 평가 계획 설명, 평생교육방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2주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토대 전통적 학습이론, 성인학습이론 등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을 설명한다.
3주 성인학습자와 평생교육자의 이해 성인학습자와 평생교육자에 대해 이해한다.
4주 평생교육방법 교수설계의 이해 평생교육에 있어서 전통적, 현대적 교수설계 및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이해한다.
5주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멘토링, 코칭, 도제식 교육 등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6주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강의법, 토의법 등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7주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가상현실, 현장견학 등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8주 중간고사  
9주 기업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현장직무교육, 집합교육 등 기업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0주 원격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이러닝 등 원격중심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1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2주 SNS와 온라인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 SNS와 온라인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3주 블렌디드 평생교육방법의 이해 블렌디드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4주 메이커교육과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 메이커교육과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평생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15주 기말고사  

*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도 있습니다.

TOP